오피니언

엇박자 내는 노동계 “정신 차려”

today T 2021. 9. 27. 16:40

 

매년 되풀이 되는 파업과 인재(人災) 사고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면서 일선 현장의 생산성 강화를 골자로 다각적으로 추진 중에 있는 무인 자동화 기술이 노동시장 전반을 잠식하는 형국이다.

노동계가 인력 충원에 의한 업무분장과 근로시간 단축을 통해 ‘사람답게 살고 싶다’는 목소리에 힘을 더했으나, 예상과 달리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사용자는 여러 변수에 노출돼 불안정함을 보인 노동력을 대신해 인공지능 AI와 각종 로봇 기기장비로 산업 현장을 메우고 있고, 정부의 포스트 코로나 정책 기조가 무인 자동화 기반의 비대면 거래로 설정되면서 종전의 일자리마저 위협받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동계는 상생을 위한 타협과 조정이 아닌 일방통행 노선을 유지하고 있다.

국가기간산업으로 분류되는 물류시장에서의 노사 문제만 봐도 심각성을 알 수 있다. 

택배‧배달대행의 경우, 정부가 코로나19 관련 지역사회의 안정적 소비 유지 차원에서 배송기사를 필수노동자로 지목해 각종 지원‧혜택을 부여함과 동시에, 당‧정이 나서 사회보장제도를 확대‧적용하는가 하면, 나아가 이들의 계약당사자인 택배사가 제시한 요구조건을 수용하도록 중재를 해줬다. 

하지만 노동계는 불만족을 표하며, 처우개선에 대한 추가 대책을 요구 중이다.

파업을 볼모로 임금협상을 단행한 HMM 사례도 맥을 같이하고 있다.

HMM 노사는 임금 인상률 7.9%, 격려금 650% 지급 합의안에 서명했으나, 당사자인 노조 측에서는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다”라면서 합의된 내용은 일시적이며, 향후 단체행동이 재발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렇듯 노동계의 답 없는 행보는 악수로 작용했다.

시장에서는 대승적 차원에서 노동계의 조건을 수용한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도, 정부 정책에 맞춰 ‘한국형 뉴딜’ 디지털 전환사업으로 응수한다는 전략을 수립, 미션 수행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고객응대, 문전배송, 물류센터에 투입되는 노동력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크며, 물류업체는 본연의 기능 외에 첨단물류 솔루션 개발 판매와 렌탈·회수물류 서비스 확장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방안이 검토·추진되고 있다는 게 관련 업체들 설명이다.

인건비 증가, 노동시간 단축, 각종 인재(人災) 리스크를 줄이고 생산성 강화 목적으로 IT 첨단기술이 노동력을 대신해 자리를 채우고 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노동력과 대체기술의 연착륙을 위해 플랫폼 및 풀필먼트 개발 운영사들과의 협업은 물론, 무인 택배함과 드론, 나아가 도심내 공공시설과 역사를 기종점으로 자율주행 화물차를 투입해 상시 운행하는 방안이 추진과제로 수행되고 있다.

노동계가 근로환경 및 처우개선을 앞세워 주창해 온 것이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 것이다. 

R&D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데는 현장 배치된 노동력에 투입하는 비용 대비 산출되는 생산성이 기대효과에 못 미친다는 판단에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언텍트(Untact) 비대면 서비스를 통해 노동력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움직임이 시장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일상이 된 택배 물류에서 나아가 지역사회 거점으로 활용되고 있는 편의점‧주유소 등지에서는 첨단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해 새 단장 중이다.

이미 상시 가동 가능한 시스템을 탑재한 시설 인프라를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편의점 운영실태만 봐도 가늠할 수 있다.

해당 점포는 점원이 없는 무인 매장에서 소비자가 필요한 상품을 들고 나가면 자동 결제되는 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매장 입장 전, 키오스크에서 결제수단을 등록하고 QR코드 인증을 하면 출입문이 열리며, 상품 위치‧가격 등의 질문에 대해서는 인공지능 음성 챗봇이 응대하도록 돼 있다.

파트타임 종사자 등 추가 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데다, 연중무휴 점포 운영이 가능해 보다 많은 생산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올 들어 무인 편의점 수는 전국에 1600여 곳을 넘어섰다.

노동력을 대체한 무인 자동화로의 전환 속도는 가속화될 전망이다.

지브라테크놀로지스가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24년까지 작업자의 성과 향상 목적으로 자동화 기술이 확대‧투입될 전망인데, 구체적으로 단순 노동력을 요하는 인바운드 재고 관리(27%), 포장(24%), 입출고(21%)에 로봇공학이 대체 사용되며, 자동화 및 작업자 증강 솔루션은 향후 5년간 의사 결정권자의 계획수립에 핵심이 될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매년 성장세를 경신 중인 이커머스 물류와 관련해서는 인공지능, 로봇물류를 겸비한 무인 자동화 체제로의 전환을 최우선 과제로 지목했으며, 맞춤형 서비스 온디맨드 실현을 위해서는 첨단기술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노동계는 5인 미만 사업자에도 해고의 제한, 휴업 수당, 근로시간 및 휴가, 취업 규칙 등을 도입하는 근로기준법 개정 추진을 촉구하며 보다 상향된 수준의 처우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시장과의 불협화음이 어떠한 결과로 이어질지, 그에 대한 책임은 목소리를 낸 노동계의 몫이다.

그나마 있던 일자리를 로봇과 인공지능에게 내어주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길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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