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2. 23. 10:59ㆍ산업
용인시, 현대차 신규등록 승인…정읍시는 기아 등록 ‘반려’
지역조합, ‘전산 카드’로 압박…단기 관망세 속 긴장감 돌아

[투데이T 김정규 기자] 내달 대선 이후로 미뤄진 중소벤처기업부 민간심의위원회의 중고차 시장 개방 여부를 위한 심사를 앞두고 중고차 시장이 다시 한번 술렁이며 전운이 감돌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가 앞서 용인시와 정읍시에 자동차관리사업(자동차매매업) 신규 등록을 신청하면서 사전작업에 들어갔고, 해당 지역 매매업계에선 일부 반발로 인한 파장과 전체 매매사업자단체 차원에서 심사 결과에 따른 차후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임박한 중고차매매업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여부를 두고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는 분위기이다.
업계에 따르면, 중기부의 결정이 완성차 진입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라는 기류가 형성되면서 첫 번째 격전지가 용인시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14일 용인시가 현대차의 자동차매매업 신규 등록을 수리하면서다. 반면 동시에 진행됐던 기아가 정읍시에 신청한 자동차매매업 신규 등록은 반려됐다. 승인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정읍시는 지난 7일 기아에 자동차관리사업 등록 서류 보완을 요구하며 처리 기간을 연장했다. 이후 기아가 서류를 보완해 제출했지만, 정읍시는 재보정 통보를 내린 상태이다.
민간심의위 심사 결정에 앞선 사전 서류작업 진행에서 ‘1승 1패’를 거둔 셈이지만 현대차와 기아의 중고차 시장 진출 작업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용인시의 승인으로 심의위의 허가만 나오면 현대차는 용인에서 바로 중고차 매매사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지역 매매업계가 업무 진행에 제동을 걸 수 있어 사업이 마냥 순탄하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먼저 지역 매매업계는 완성차의 시장 진입을 어느 정도 인정하면서도 마냥 지역 시장을 무기력하게 내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중고차 거래시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중고차 판매 전산을 열어주지 않는 것으로 현대차를 압박할 가능성이 높다. 전산 권한을 갖고 있는 매매조합이 전산 협력을 하지 않음으로써 이를 하나의 협상 카드로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열기 때문이다. 이 같은 뜻은 이미 용인 매매단지 오토허브 관계자를 통해서 전해졌다.
반면 현대차의 입장은 아직은 원론적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무리하게 시장 진입을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그룹 차원에서 말한대로 시장 진입을 공표한 만큼 단지 그에 따른 서류 절차를 진행하는 것뿐”이라며 “현재로선 심의위의 결정을 주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매업계는 용인시와 정읍시의 결정에 크게 동요하지는 않고 있다. 전면전을 시작도 하기 전에 힘을 뺄 필요가 없다는 정서를 나타내기도 했다. 전국 매매사업자 단체의 고위 관계자는 “여러 루트를 통해 업계의 뜻을 전달하고 있고 관계 핵심 부처에서도 우리의 의견을 주의 깊게 듣고 있다”며 “현재의 상황에서 일희일비할 게 아니라 전체적인 큰 그림 안에서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중기부가 정치적 판단을 내렸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민간심의위의 중고차매매업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여부에 대한 심사는 대통령 선거가 끝나는 내달 9일 이후 예정돼 있어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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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운 감도는 중고차 시장…생계형 결정 '임박', 최초 격전지는 ‘용인’ - 투데이 T
내달 대선 이후로 미뤄진 중소벤처기업부 민간심의위원회의 중고차 시장 개방 여부를 위한 심사를 앞두고 중고차 시장이 다시 한번 술렁이며 전운이 감돌고 있다.현대차와 기아가 앞서 용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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