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7. 19. 09:49ㆍ산업
국토부 인가 사업자단체가 인증하는 매물 ‘주목’
보험료는 대폭 낮추고 보장 내역은 대폭 늘리고
공제조합 설립 추진에 전산 고도화 등 신사업 주력

[투데이T 장영균 기자] 국토교통부 인가 중고차 사업자단체가 직접 보증하는 ‘인증중고차’ 매물이 출시된다. 내년 중고차 시장의 대기업 진입을 앞두고 기존 관행적 영업방식에서 벗어나 매매업계 스스로 상품을 인증, 소비자의 신뢰를 얻겠다는 취지에서 출발하는 사업으로, 시장에 새로운 반향을 일으킬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는 지난 15일 현대해상화재보험(주)와 인증중고차 EW(연장 품질보증을, ㈜성능테크와는 연장보증상품 업무 위탁계약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논란의 핵심이 됐던 인증중고차는 자동차의 외관이나 성능 등 전반적인 품질 상태가 신차 수준의 품질 등급과 별로 다르지 않음을 인증해주고, 이에 대등한 수준의 연장 품질보증이나 기타 관련 서비스를 한 차원 높게 제공해 주는 상품이다.
이번 전국매매연합회가 추진하는 인증중고차의 가입조건은 국산(승용·승합) 차량으로 출고 8년 이내 160000km 이하의 차량 성능보증에 한했다. 단, 화물은 태생이 승용 타입인 밴, 픽업차량은 카능케 했다. 보장 내역은 기존 성능책임보험(1개월, 2000km) 보증기간에 5개월 연장한 6개월 10000km로 했다. 보험료는 대당 6~8만원 선으로 산정되도록 했다. 이는 여타 중고차 플랫폼의 수십만원대 보험료를 대폭 낮춘 수준이다.
전국매매연합회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신뢰성 회복과 소비자 후생 도모 차원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발표했다.
가장 먼저 자동차매매공제조합 도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진성준 의원이 대표발의해 국회 계류 중인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고질적인 중고차 시장의 영세성, 비합법적인 거래 관행, 시스템 부재로부터 소비자, 매매사업자, 종사자들을 보호해 궁극적으로 시장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오랜 시간 추진해 왔지만 번번히 좌절됐던 업계 숙원사업 중 하나다.
아울러 전산 고도화를 통한 플랫폼 준비에도 한창이다. 전국에 있는 중고차 데이터를 실시간 공유하여 소비자들에게 실매물 정보, 시세조회, 사원조회 서비스 등을 제공해 허위미끼 매물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진행 중에 있으며, 헤이딜러 같은 중고차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전산 고도화 사업 또한 현재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연합회 자체 통합민원 콜센터 운영, 종사원 자격증 제도화, 허위·미끼매물 근절을 위한 국토교통부 산하 상설모니터링 기구 운영 등을 준비하고 있다.
장남해 전국매매연합회 회장은 “대기업이 내년부터 중고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인데 우리 업계는 공제조합 설립, 전산고도화 작업 등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이를 위해선 가장 핵심이 될 인증 중고차 사업이 시장에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http://www.todayt.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75
전국매매연합회, ‘선택 아닌 필수’ 인증중고차 연장보험 서비스 도입···업계 보장성에 ‘관
국토교통부 인가 중고차 사업자단체가 직접 보증하는 ‘인증중고차’ 매물이 출시된다. 내년 중고차 시장의 대기업 진입을 앞두고 기존 관행적 영업방식에서 벗어나 매매업계 스스로 상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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