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3. 15. 14:48ㆍ산업
중기부 중고차판매업 생계형 지정 여부 앞두고
현대차 시장 진출 공식화에 ‘인증중고차’ 설왕설래
별반 다르지 않은 ‘인증’ 의미에 소비자 경각심도 필요

[투데이T 김정규 기자] 중고차 시장에서 ‘인증중고차’는 그다지 새로운 상품이 아니었다. 수입 브랜드들은 애초부터 자사 ‘인증’ 중고차임을 내세워 영업을 해왔으며, 기존 매매사업자들도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매물을 ‘인증’해왔다. 새삼 인증중고차가 회자되는 것은 국내 완성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선언하며 매매업계와 불거진 시장 개방 논란이 거세지면서다. 중고차판매업의 생계형 지정 여부를 결정할 중소벤처기업부 민간심의위원회 회의를 앞두고 인증중고차의 의미를 되짚어 봤다.
인증중고차를 마케팅 전면에 배치해 공격적 영업에 나선 것은 수입차 브랜드들이다. 현재 벤츠와 폭스바겐 등 수입 브랜드들은 인증중고차 전시장을 별도로 갖추고 영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인증중고차는 말 그대로 제조사가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 정밀하고 확대된 성능검사와 수리 진행 후 품질을 자사가 인증한 중고차를 말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판매된 수입 인증중고차는 총 2만 8584대로, 2년 연속 최대 판매량을 갱신했다. 특히 BMW와 메르세데스-벤츠는 지난해 각각 25%와 13.43%의 판매 성장률을 보이면서 순항 중이다. 수입 인증중고차가 이 같은 성장세를 보이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수입차 브랜드가 신차와 동일한 보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입 인증중고차는 중고차에도 신차와 같은 서비스를 해줌으로써 브랜드 충성도와 신뢰도 높이는 역할을 하며, 동시에 자사 브랜드의 중고차 잔존가치를 끌어올려 중고차 가격을 방어하는 장치로써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대한 핵심 전략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하지만 지난 1년 동안 인증중고차는 국산 완성차와 수입차 사이 중고차 영업에서 형평성 논란의 핵심 키워드가 됐다. ‘수입차는 되고 국산 브랜드는 안 된다’는 데서 국산차 브랜드들의 중고차 시장 진입 주장의 타당성을 설명하는 논거로 자주 등장하면서다. 현재 국내 완성차는 중고차 영업을 할 수가 없다. 중고차판매업은 지난 2013년 대기업 진출을 제한하는 중소기업·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됐고, 2019년 2월 보호기간이 만료됐다. 같은 해 11월 중고차 업계가 다시 적합업종 지정을 요청했고, 2020년 5월까지 결정해야 했지만 기존 매매업계와 완성차 업계의 첨예한 대립으로 결정이 지금까지 미뤄진 채 오는 17일 중기부 심의위의 결정만 남은 상태다.
최근 중기부의 결정이 나기도 전에 현대차는 중고차 시장 진입을 공식화했다. 사업계획의 핵심은 역시나 ‘인증중고차’이다. 현대차는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와 신뢰 제고,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상생을 목표로 국내 완성차 브랜드 최초로 고품질의 인증중고차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먼저 제조사로서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성능검사와 수리를 거친 인증중고차(CPO)만 시장에 공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를 위해 5년, 10만㎞ 이내의 자사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국내 최대수준인 200여개 항목의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과한 차량을 신차 수준의 상품과 판매 과정을 거쳐 선보일 계획이다. 또 총 3단계에 걸친 중고차 품질검사와 인증체계(매집점검-정밀진단-인증검사)를 마련하고,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도 구축한다.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는 정밀진단뿐만 아니라 정비와 내외관 개선(판금도장·휠·타이어 등)을 전담하는 상품화 조직을 운영해 중고차의 상품성을 높일 예정이다.
현대차가 제공한다는 인증중고차 서비스는 대체적으로 수입차가 하는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다. 유사 인증중고차 보증 서비스가 수입차에서 국산차로 바뀌는 것과 다르지 않다. 이를 두고 매매업계에선 “결국 알짜 매물만 독식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단계적으로 시장 잠식의 수순을 밟겠다는 것”이라며 현대차의 사업계획을 평가 절하했다.
또 다른 매매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말하는 인증중고차는 이미 시장에서 하고 있는 서비스의 복사판에 브랜드를 덧입힌 것과 다르지 않다”면서 “마치 인증중고차가 구매 후 벌어질 수 있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과장광고처럼 들린다”고 말했다.
기존 매매업계의 인증 범위 확대를 골자로 한 인증중고차 바람도 한창이다. 기존 중고차 시장에선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소비자는 자동차성능·상태점검 내용에 대해 ‘1개월 주행거리 2,000km 이내’ 차량에 대해서만 기본적 품질 보증이 가능했으나, 최근 중고차 사업자단체 전국매매연합회가 준비하는 인증중고차는 보증 범위를 ‘6개월 주행거리 10,000km 이내’로 대푹 확대하며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또한 현행 중고차 보증상품은 소비자에게 비용 부담을 전가하는 방식이었다면 이번 연합회의 인증중고차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경제적 부담을 주지 않고 딜러들이 책임을 지는 방식으로 가닥을 잡고 있어 시행 시 시장에 큰 반향이 예상된다.
결국 국산 인증중고차의 등장은 중고차 시장 전체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최대 화두가 됐다. 중기부 심의위의 결정이 어떻게 내려지든 국내 최대 완성차 브랜드가 갖는 인증중고차는 소비자들의 선택권에서 우선순위를 차지할 것이며, 시장 판도 변화에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반면 일각에선 인증중고차에 대한 회의적 시각을 제시하기도 한다. 인증중고차의 핵심인 성능점검 항목의 확대와 기술 등은 사람이 하는 것으로, 대기업의 인중중고차가 마치 의심할 여지 없는 ‘만능의 중고차 매물’인 것처럼 인식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시각이다.
중고차 업계 한 전문가는 “현대차의 인증중고차가 중고차 시장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것처럼 보이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도 “국내 완성차의 인증중고차가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을 확률이 높은 것을 부정할 수 없다. 다만 완성차의 보증 서비스가 중고차 가격 상승의 원인이 되거나 시장 잠식의 장치로써의 역할에만 집중되고 소비자의 또 다른 선택권(합리적 가격의 다른 사업자를 선택할 권리)을 배제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면 이를 제재할 가이드라인의 정립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완성차를 지배적 사업자로 마냥 풀어 놓다 보면 전통의 매매사업자들의 신규 서비스나 자구책 차원에서 나오는 회생 노력이 묻힐 수 있어 정부 차원에서 상생을 위한 ‘균형 의지’가 필요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http://www.todayt.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03
[인증중고차가 뭐길래] 만능의 매물인가 과시용 광고인가 - 투데이 T
중고차 시장에서 ‘인증중고차’는 그다지 새로운 상품이 아니었다. 수입 브랜드들은 애초부터 자사 ‘인증’ 중고차임을 내세워 영업을 해왔으며, 기존 매매사업자들도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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